비콥을 아시나요?
비콥은 2006년 미국에서 시작한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기업 인증 프로그램입니다. 이해관계자 자본주의란 고장난 주주자본주의에 대한 반동으로 주주는 물론 직원, 소비자, 채권자, 지역사회, 환경, 국가 등 모든 이해관계자를 아우르는 방향으로 기업을 경영해야 한다는 이념을 말하는데, 비콥에서 B도 Benefit(유익)으로 기업들이 일반적으로 추구하는 Profit(이익)보다 넓은 개념입니다.
오늘날 불평등과 빈곤 같은 여러 난해한 사회문제들은 더 이상 정부나 비영리 단체만이 해결하기 어려운 수준에 이르렀고 이러한 문제들은 많은 자원과 능력으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기업"들에게 사회적 책임과 역할에 대한 요구를 증대시키고 있습니다.
이 시점에서 사회/환경적 성과를 공식적으로 검증받고, 투명성 및 책무성에서 높은 기준을 충족하여 사회적 이익과 재무적 이익을 균형있게 추구하는 "비콥 인증 기업"들의 움직임이 그 어느때보다 중요해졌다고 생각합니다.
"비콥"이 뭔가요?
비콥이란?비콥은 비즈니스로 더 나은 사회를 만들고자 하는 기업에게
부여되는 브랜드이자 고유명사입니다.
2006년 미국의 "록펠러 재단"이 출자한 미국 비영리 단체 "B LAB"은 비즈니스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주도하고 비즈니스의 기준을 바꾸는글로벌 기업 혁신운동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그 대표적인 노력으로 객관적이고 투명한 평가 기준을 통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들에게 "비콥 인증"을 부여하고 있습니다.
비콥 인증은 단순히 기업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기업이 창출하는 긍적적인 사회적, 환경적 성과를 전반적으로 측정하는 유일한 인증제도입니다. 비콥 인증에서 활용하고 있는 비임팩트평가(B Impact Assessment)는 기업의 운영과 비즈니스 모델이 지배구조 기업구성원, 지역사회, 환경 그리고 고객들에게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평가합니다.
사회환경적으로 긍정적인 영향력은 투명성과 책무성에 의해 뒷받침됩니다.
비콥 인증은 단지 해당기업이 현재 얼마나 뛰어난 성과를 내고 있는지 증명하기 위한 수단이 아니며, 비즈니스가 이해관계자 – 지배구조, 기업구성원, 환경, 고객, 지역사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기업이 지속적으로 고려하도록 합니다. 비콥 인증 과정은 비랩의 심사팀(Standard Review Team)과 표준자문위원회(Standards Advisory Council)에서 관할하고 있습니다.
비콥 인증 현황
비콥에 인증된 기업들은 2021년 10월을 기준으로 74개국 150개의 산업에서 4,000개 이상의 기업이 비콥에 참여하고 있으며, 더 나은 경제섹터를 만들기 위해 10만 개 이상의 기업들이 임팩트 평가(BIA)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비콥 인증을 받은 후 변화
비콥 커뮤니티에선 무엇을 하나요?
비콥 커뮤니티는 불평등과 빈곤 감소, 건강한 환경, 결속력 강한 지역사회, 존엄성을 보장하는 양질의 일자리 등의 사회적 유익 창출을 위해 활동합니다. 비즈니스가 가진 힘을 활용하여 비콥은 기업의 이윤과 성장을 통해 ‘이해관계자를 위한 긍정적인 영향력 창출’이라는 더 큰 목적을 추구합니다. 또한 다양한 활동을 통해 비콥을 알리고 있습니다.
비랩코리아 활동
- 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한 비콥 온 워크숍
- 코트라와 함께한 WAY TO B 비콥 워크숍
- 비콥 글로벌 기후서밋
- 소셜벤처와 함께하는 B Talk
콘텐츠 관련 문의
- 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 성장육성본부 투자육성팀 박경희 매니저
- 전화 : 063-220-8910
- 이메일 : pkh@ccei.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