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풍벤처스 임팩트 엑셀러레이팅 리포트

- 목 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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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와 창업은 무엇을 위한 것인가라는 질문을 진지하게 묻고 답하기 위해 소셜벤처 시드 투자사이자 임팩트 액셀러레이터 에스오피오오네지는 창사 10주년을 맞이하여 임팩트 액셀러레이팅 리포트(impact accelerating report)를 발간했습니다.

1. 소풍소개 및 리포트 요약

에스오피오오엔지(sopoong,이하 소풍)은 2008년에 설립된 국내 최초의 소셜벤처 전문 임팩트 투자사입니다. 임팩트 투자재무적 수익과 함께 사회 및 환경적 영향을 창출하려는 의도로 회사, 조직 및 기금에 투자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소풍은 두 가지 정체성을 갖습니다. 먼저 임팩트 투자사로서 투자 결정 단계에서부터 피투자사들의 소셜민션과 목표로 설정하는 소셜임팩트를 합의하고 정리합니다. 또 다른 정체성은 소셜벤처 액셀러레이터로서 소셜벤처들이 성장하여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맞춤형 성장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소풍은 소셜벤처 전문 액셀러레이터로서 10년을 맞아 지금까지 창출해 온 사회적 가치에 대한 연구-리서치를 수행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아래와 같이 피투자사들이 창출하고 있는 소셜임팩트, 소풍이 창출하고 있는 소셜임팩트, SDGs연계분석의 세 가지를 정리했습니다.

피투자사들이 창출하고 있는 소셜임팩트

피투자사들이 창출하고 있는 소셜임팩트를 측정 · 평가하기 위해 소풍은 각 기업별로 2페이지 분량임팩트 리포트 양식을 개발했습니다.

각 기업이 해결하고 있는 사회문제를 SDGs를 중심으로 서술하고, 경제성과 사회성과의 두가지로 구분하여 정리하는데, 경제성과의 경우, 절대적인 금액보다는 증가율을 중요하게 평가했고 사회성과의 경우, 피투자기업의 사업영역과 사업내용, 논리 모형상 임팩트를 창출하는 단계가 다르므로 ‘어떤 임팩트를 창출했는가’에 초첨을 맞춰 서술형으로 작성했습니다.

  • 재무성과 일반적으로 재무성과를 측정할 때는 자본금, 매출액, 영업이익을 기준으로 판단한다. 하지만 초기 소셜벤처의 경우 이를 활용하는 것에 한계가 있습니다. 사업 활동의 초기이기에 영업손실은 적자인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매출액을 중심으로 두되, 매출액보다는 매출액의 증가율에 초점을 맞춥니다. 또한 기업가치의 증가율을 포함시켜 소셜벤처가 어느 정도로 미래가치를 인정받는지 확인하도록 합니다.
  • 사회성과 대부분의 사회성과는 Outcome을 임팩트 성과 지표로 설명합니다. 그러나 소셜벤처는 사업 아이템에 따라 input이나 activity에서 임팩트를 창출하기도 합니다. '동구밭'이라는 발달장애인과 비장애인을 매칭해 텃밭에서 같이 허브를 키워 비누를 만드는 소셜벤처의 경우 함께 일하면서 사회성 및 자존감을 높입니다. 이와 같은 경우 output과 outcome에 해당하는 지표를 선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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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 (PPT첨부파일 참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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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풍이 창출하고 있는 소셜임팩트

지난 10년간 소풍이 창출하고 있는 소셜임팩트를 인터넷 포털 미디어(네이버, 다음) 빅데이터로 의미망 네트워크를 분석한 결과, 도출된 핵심 담론은 ‘투자-사회-문제-해결’로 나타났습니다.

같은 기간 임팩트 투자에 대한 의미망 네트워크 핵심 담론은 ‘사회-투자-임팩트-사회적기업’으로 나타나 소풍은 사회적 기업이라는 범주보다는 실제 사회 문제 해결에 집중해왔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연계분석

소셜벤처는 비교적 단순하게 하나 혹은 두 개의 SDGs 목표를 추구하는 것이 관찰됩니다. 소셜벤처가 SDGs 목표설정과 사업내용을 전략적으로 선택 · 집중하여 임팩트 극대화를 추구하고 있음을 엿볼 수 있는 부분입니다.

소풍은 소셜벤처와 사회적기업가가 두 개의 DNA를 갖길 바랍니다. 사회적 가치와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이라는 이 둘은 DNA의 이중나선처럼, 사업 과정 전반에 걸쳐 끊임없이 교차하며 임팩트를 만들어 갈 것입니다.

소풍의 임팩트 리포트가 소셜벤처나 임팩트 투자가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 것인지 근본적인 질문을 던지며 소셜벤처들의 사업적 성장이 곧 사회의 성장으로 이어지도록 하는 데에 좋은 참고자료가 되기를 바랍니다.

SDGs가 무엇인가요?

SDGs :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로 2000년부터 2015년까지 시행된 밀레니엄개발목표(MDGs)를 종료하고 2016년 부터 2030년 까지 새로 시행되는 유엔과 국제사회의 최대 공동목표다. 인류의 보편적 문제 (빈곤, 질병, 교육, 성평등, 난민, 분쟁 등) 와 지구 환경문제 (기후변화, 에너지, 환경오염, 물, 생물다양성 등), 경제 사회문제 (기술, 주거, 노사, 고용, 생산 소비, 사회구조, 법, 대내외 경제) 를 2030년까지 17가지 주 목표와 169개 세부목표로 해결하고자 이행하는 국제사회 최대 공동목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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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소셜임팩트와 측정 방법론

(1) 소셜임팩트 측정에 대한 이해

사회적 가치는 인류 역사 속에 항상 추구되어 온 개념입니다. 사회나 조직의 성격과는 관계없이 누구나, 공통적으로 지향해야 하는 사회적 가치는 늘 존재해왔습니다. 사회적 가치는 한 사회가 마주하고 있는 상황이나 맥락에 따라 우선순위의 차이, 중요도의 차이를 보이기도 합니다.

한국에서도 사회적 가치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고, 2014년 60여 명의 국회의원이 공동 발의한 ‘사회적 가치 기본법’에서는 사히적 가치를 ‘사회 · 경제 · 환경 · 문화 등 모든 영역에서 공공의 이익과 공동체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가치로서 다음 각 항목의 내용을 포괄한다’고 정의하며 인권, 복건복지, 사회통합, 공동체 복원 등 13가지를 제시한 바 있습니다.

2015년 9월 UN총회에서는 ‘단 한사람도 소외시키지 않는다.(Leave no one behind)’라는 슬로건 아래 17가지의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이하 SDGs)가 발표됐습니다. 지속가능발전이란 미래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있으면서 오늘날의 필요도 충족시키는 발전을 의미하며 SDGs의 17개 목표들은 모든 나라들이 우선적으로 추구해야 하는 사회적 가치를 의미합니다.(UN SDGs는 현재 소풍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가장 널리 활용되는 사회적 가치 기준으로 추후 더 상세히 설명하기로 하겠습니다.)

  • 소셜임팩트란 무엇인가요?
  • 경제 · 사회 · 환경 · 인권의 영역에서 개인 도는 집단의 행동, 관행,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소셜임팩트(Social impact)’라 합니다. 흔히 소셜임팩트를 창출한다는 것은 특정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여 변화를 만드는 행위 자체를 의미합니다. 더 쉽게 이야기하자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행위가 곧 소셜임팩트를 창출하는 행위와 같습니다.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것, 즉 소셜임팩트를 창출하는 행위가 실제로 변화를 만들어내는 것이 ‘사회혁신(social innovation)’입니다. 소셜임팩트를 추구하는 행위를 통해 사회가 변하게 되는 것입니다.

    사회적 성과와 경제적 성과 역시 소셜임팩트와 한쌍으로 등장합니다. 사회적 성과와 경제적 성과는 대비해서 논의되는 경향이 있는데, 경제적 성과가 수익성, 활동성, 재무건정성 등 재무적 성과 중심으로 다루어졌다면, 사회적 성과 화폐로 환산하기 어렵지만 분명히 창출되고 있는 환경, 인권, 평등과 같은 사회적 공익에 기여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소셜임팩트는 ‘사회적 성과(social performance)’를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됩니다.

  • 임팩트 투자
  • 글로벌 임팩트 투자 네트워크(GIIN)에서는 임팩트 투자를 재정적인 수익과 함께 사회 및 환경적 영향을 창출하려는 의도로 회사, 조직 및 기금에 투자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임팩트 투자가 창출한 첫 번째 가치는 사고의 전환입니다. 투자의 본질이 투자 성과를 예측하여 투자 여부와 규모를 결정하는 것이라면, 재무적 수익에 한정되어 있는 투자 성과에 사회적 수익을 포함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즉, 재무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 간에 이분법적 대립구조가 있는 것이 아니라 이 두가지가 공존 가능하다고 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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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소풍의 임팩트 측정 방법

일반적으로 사회적 가치의 측정과 평가는 직접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있는 기업이나 임팩트 투자를 유치한 조직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져 왔습니다. 최근 GIIN(2018b)에서 투자기업과 피투자기업 모두에게 SDGs를 적용한 임팩트 리포트를 발간한 것을 제외하고는 국내든 해외든 임팩트 투자에게 있어서 소셜임팩트 측정의 대상은 피투자기업으로 한정되어 있는 듯합니다.

  • 무엇을 측정했나요?
  • 소풍이 투자하는 기업들은 해결되어야 할 사회문제를 발굴하고, 기존에 없던 솔루션을 제시하거나 기존보다 더 나은 솔루션을 제시하는 조직입니다.

    이를 감안해 본 리포트에서도 가장 중요한 부분은 소풍의 피투자기업들이 정말 우리 사회에 긍정적인 임팩트를 만들어냈는지를 살펴보는 것입니다. 그리고 임팩트 투자기관으로서 소풍이 국내 임팩트 투자 · 액셀러레이팅에 얼마나 큰 기여를 해왔는지에 대해 살펴본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 질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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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피투자기업이 창출한 소셜임팩트의 측정

(1) 소풍이 투자한 기업은 소셜임팩트를 창출했나요?

소셜벤처가 만들어내는 임팩트를 측정하고 평가하기 위해서 가장 널리 활용되는 것은 계량화된 지표와 숫자로 표현되는 산출물입니다. 하지만 통상 초기 단계의 소셜벤처들은 보유하고 있는 재무정보가 부족하고, 사회적 성과를 숫자로 제시할 만큼의 산출물이 거의 없습니다.

또한 소셜벤처들은 자금을 확보하기 위해 투자자에게 임팩트를 설명하고, 투자를 결정하도록 객관적인 성과를 제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투자자들만큼이나 소셜벤처 스스로도 임팩트를 설명하고, 정량적 · 정성적 사회성과를 제시하는 것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소풍은 자체적인 임팩트 리포트 템플릿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이 템플릿은 초기 소셜벤처의 특징을 반영해 일반화가 가능하면서 소셜벤처와 투자자 양쪽 모두에게 활용성이 높아야 했습니다. 또한 최소한의 정량적 성과라도 반영이 가능해야 했으며, 스토리와 프로세스를 모두 서술할 수 있는 템플릿이어야 했습니다.

  • 초기 소셜벤처를 위한 임팩트 리포트 템플릿 개발
  • 소풍이 사회적 가치 판별을 위해 선택한 소셜임팩트 기준은 UN의 SDGs입니다.

    UN의 SDGs는 총17개 목표와 169개 세부목표로 구성됩니다. 17개 목표에는 앞서 언급한 국제기구·기관의 기준들에서 제시한 소셜임팩트 측정항목뿐만 아니라 최근 국내에서 논의되는 사회적 가치의 13개 항목이 모두 포함됩니다. 심지어 전 세계 임팩트 투자사들의 76%가 UN SDGs를 사회적 가치의 기준으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투자자들과의 소통에도 용이합니다.

    소풍의 임팩트 리포트는 UN의 SDGs 17개 목표를 소셜임팩트의 범주로 선정하고 구체적인 작성방식은 피투자기업이 목표로 한 SDG가 무엇인지, 어떤 사업을 어떤 방식으로 해서 SDG를 달성하고 있는지를 서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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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풍 피투자기업의 임팩트 리포트
  • 피투자기업의 성과 작성 양식에 포함될 항목은 아래 이미지와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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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소풍이 창출한 소셜임팩트의 측정

소풍은 우리 사회에 임팩트 투자와 액셀러레이팅의 중요성을 얼마나 알렸나요?

소풍은 우리 사회에 임팩트 투자와 액셀러레이팅이 확산되는 과정에 얼마나 큰 기여를 했는지 알기 위해 채택한 방식은 인터넷 포털 미디어(Naver,Daum)와 SNS를 활용한 빅데이터 분석으로 불특정 다수의 일반시민을 대상으로 한 인식조사를 하였습니다. 더불어서 의미망-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소풍을 둘러싼 담론의 변화도 추적했습니다.

  • 2009 - 2018 지난 10년간의 소풍 담론
  • 2009년부터 2018년까지 소풍와 관련된 담론, 임팩트 투자 관련 담론을 조압해 하나의 의미망 네트워크 그림으로 나타내면 다음 같습니다. 지난 10년간 소풍 관련 주요 담론은 ‘투자-사회-문제-해결’이고, 임팩트 투자에서 주요 담론은 ‘사회-투자-임팩트-사회적기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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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팩트 투자 전문가 & 피투자기업 : 설문조사

앞서 설명한 빅데이터 분석이 대국민 인식조사를 위한 것이었다면 임팩트 투자 분야의 전문가와 실제 피투자기업을 대상으로 소풍의 소셜임팩트를 측정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했습니다.

- 측정결과 -

산출(Outpu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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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과(Outcom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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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마치며

소풍이 지금까지 해 온, 그리고 앞으로 해나갈 방식을 공유하는 것은, 우리의 접근과 방식이 완벽해서가 아닙니다. 오히려 사회적 가치를 둘러싼 토론과 논의가 촉진되기를 바라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그 어느때보다도 거대한 사회문제를 마주하면서도 예측이 불가능한 사회에 살고 있습니다. 소풍은 지구온난화, 고령화 등의 사회병화와 AI, 로봇, 블록체인 등 급격한 기술변화 등 그 깊이와 변화의 폭을 예측하기 어려운 현실에 직면한 기업과 창업가들이 사회문제 해결에 집중하고, 큰 임팩트를 내도록 이끌기 위해 노력합니다.

콘텐츠 관련 문의

  • 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 성장육성본부 투자육성팀 박경희 매니저
  • 전화 : 063-220-8910
  • 이메일 : pkh@ccei.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