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목 차 >
- 1. HGI 소개
- 2. HGI 투자의 지향점
- 3. HGI의 투자 후 임팩트 관리
- 4. HGI Portfolito Impact
- (1) Impact Communication
- (2) Impact Chain
- (3) 3PL Framework Canvas _ From Issue to impact
- (4) Impact Reporting Process
- (5) SDGs Lens Impact(SDGs :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 콘텐츠 관련 문의
1. HGI 소개
HG Initiative는 Holistic Growth Initiative, 즉 전체론적인 성장을 견인한다는 의미입니다. 사회를 구성하는 많은 요소들은 상호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기에, 어느 특정부분에 치우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요소들의 성장을 함께 경인하는 것이 사회를 더 발전된 방향으로 이끄는 동력이라는 믿음을 바탕으로 합니다. 모든 사람들이 함께 성장하여 궁극적으로 가치 기반의 삶을 살 수 있는 사회를 만들고자 하는 HGI의 의지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HGI가 정의하는 가치 기반의 삶
다양한 생각을 하고 다양한 취향을 인정받으며 어울릴 수 있는 ‘다양성’, 소외된 이웃과 취약계층에 관심을 두고 이들에게 보다 많은 기회를 제공하는 ‘포용성’, 육체적 · 정신적으로 건강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웰빙’이 실현되는 삶입니다.
이러한 가치 기반의 삶은 주거, 금융, 의료, 교육, 먹거리, 문화 등 삶 전반에 걸친 일상 속에서 실현되어야 하며, 이러한 가치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우리 삶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사회문제들을 해결해 나가야 합니다.
HGI Impact : Impact Tree
HGI는 다양성, 포용성, 웰빙이라는 3가지 핵심 가치를 뿌리에 두고, 자회사 설립과 임팩트 투자 등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회사들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2. HGI 투자의 지향점
재무적 가치 및 사회적 가치의 성장 가능성을 보유하고, 시장 수익률 이상의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업
HGI는 사회문제를 해결하기에 적합하면서도 지속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는 사회적가치 비즈니스 모델을 가진 기업에 투자하며, 시장수익률 이상의 수익을 추구하는 재무적 가치 투자를 지향합니다.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고자 하는 강한 의지를 가진 기업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의 수익 창출이 어려울 때 미션을 포기하지 않을 수 있을지 끊임없이 질문하며 깊이 살펴봅니다. 또한 성장 가능성 있는 혁신적인 기술과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고 사회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싶은 강한 의지가 있는 기업가에게 사전 미션 논의와 사후 임팩트 관리에 대한 강한 의지치 확인을 통해 임팩트 투자를 검토합니다.
윤리 및 준법 의식을 지닌 기업가
윤리, 준법, 평판 등 임팩트 창출 기업으로서 비사업 리스크를 보유하고 있다고 판단하기에, 윤리 및 준법 의식을 지닌 기업가에게 투자합니다.
열린 마음으로 논의할 수 있는 기업가
투자 이후 기업의 사업 모델과 임팩트 창출에 대해 지속적으로 열린 마음으로 커뮤니케이션을 할 수 있는 기업가를 중요하게 확인합니다.
HGI의 자회사 및 포트폴리오사와의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기업
임팩트 생태계의 AUM(Asset Under Management)운용자산을 극대화하기 위해 투자, 컴퍼니빌딩을 실행하고 이 기업들을 육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자회사로는 청년 주거를 위한 부동산 ‘MGRV’, 여성 생애주기에 최적화된 프로페셔널 운동 콘텐츠를 제공하는 헬스케어 회사’ 더패밀리랩’, 장르 문화 창작자들을 위한 콘텐츠 커뮤니티 플랫폼 회사 ’안전가옥 ‘ 을 보유하고 있으며, 헬스케어 · 교육 · 육아 및 보육 · 지속 가능한 생산과 소비 등의 영역에서 포트폴리오를 구축해 왔습니다. HGI는 유사 영역에서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다각도의 솔루션을 마련하기 위해 기존에 지분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들과 사업적 시너지를 창출할 수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투자를 검토합니다.
3. HGI의 투자 후 임팩트 관리
HGI는 맞춤형 육성과 사회적 가치의 성장을 지원합니다.
초기단계의 기업의 경우, 투자 전부터 투자 이후까지 비즈니스를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문제를 이슈 리서치 및 인터뷰를 통해 함께 명료화하고, 이를 기업의 미션으로 정의하여 정관 및 사업 계획서, 홈페이지, 직원 워크샵에 반영하는 작업을 지원합니다.
미션이 명확히 수립된 기업들의 경우, 사업 모델과 연계되어 창출 가능한 핵심 사회적 가치 요소 및 주요 이해관계자에게서 창출해야 할 가치는 어떤 것인지를 확인하는 워크샵을 실행하여 전략적 측정 및 점검을 실행해나갑니다.
HGI 투자 배제원칙
- HGI는 핵심 가치인 포용성(예 : 럭셔리 산업), 다양성(예 : 인종 차별, 성 차별을 조장하는 회사), 웰빙(예 : 담배, 술)을 해치는 회사에 투자하지 않습니다.
- HGI는 비즈니스 자체로(지원금 혹은 기부금에 의존하는) 지속가능하지 않은 회사에 투자하지 않습니다.
- HGI는 타겟하는 고객이 명확하지 않거나 시장 규모가 너무 작다고 판단되는 회사에 투자하지 않습니다.
- HGI는 차별적 경쟁력이 없거나 해당 사업을 끌어갈 핵심 역량이 부족한 팀에 투자하지 않습니다.
4. HGI Portfolito Impact
(1) Impact Communication
Impact를 어떻게 설명해야 할까요?
임팩트는 우리를 둘러싼 다양한 경제, 사회, 환경 이슈 중에서 사람, 비즈니스, 지구에 미치는 긍정적 · 부정적인 영향력(변화)을 말합니다.
임팩트 커뮤니케이션은 사회문제를 해결하려는 목적은 무엇인지, 주요 이해관계자는 누구인지 통합적으로 고려하며, 긍정적인 임팩트를 최대화하고 부정적인 임팩트를 최소화하는 과정과 목표 대비 성과, 그로 인한 변화를 보다 명확하고 투명하고 효과적으로 설명하는 전략입니다.
(2) Impact Chain
HGI는 기업이 추구하는 임팩트를 분석하기 위해 루트임팩트의 임팩트 체인을 주요 방법론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Impact Chain | 임팩트 체인
임펙트 체인은 사회 전체의 시스템에 미치는 긍정적 변화(Social Impact)와 기업 비즈니스상 부가가치 창출에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관련된 활동 · 기능 · 프로세스의 연계 및 진행 과정(Value Chain)을 말합니다.
임팩트 체인 수립을 통해 기업이 의도한 임팩트를 올바르게 달성하고 있는지에 대해 유의미한 측정 및 점검을 주기적으로 할 수 있으며, 임팩트 측정(Impact measurement)을 넘어 임팩트 관리(Impact Management)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Impact Management | 임팩트 관리
수립된 임팩트 체인은 이해관계자들을 설득하고 참여시키기 위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으로 활용되며, 주기적인 임팩트 점검, 피드백을 통해 더 큰 임팩트를 창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한 번 수립된 임팩트 체인은 완성된 것이 아니며, 사업의 내외부적 상황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보완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3) 3PL Framework Canvas _ From Issue to impact
3PL Framework Canvas는 기업의 비즈니스를 Problem, People, Product & Process 연결하여(Link) 이슈를 진단하고 임팩트를 설명하는 트리플라잇㈜의 방법론 입니다.(금번 리포트에서는 ‘process’ 부분에서 변화이론에 기반하여 만든 루트임팩트의 Impact Chain 모델과 연계하여 작업하였습니다.)
Check-up Point
Value Chain 전반에서 일어나는 자원 · 역량 투입, 전략적 활동, 결과, 사회적 성과, 변화 확산 등 전 과정의 긍정적 영향과 부정적 영향을 진단하고 점검.
(4) Impact Reporting Process
HGI 2020 임팩트 리포트는 [Step 1] SDGs Target & Issue Mapping, [Step 2] 3PL Framework Canvas, [Step 3] Impact Chain Analysis, [Step 4] Principle Monitoring & Assurance 등 4단계에 걸쳐 면밀한 분석과 검증이 이뤄졌습니다.
Impact Principle | 임팩트 커뮤니케이션 모니터링 원칙
이슈와 목표에 기반한 사회문제를 정의하고, 사회 문제를 해결하려는 목적과 비즈니스 전략을 통합적으로 측정 및 평가한다.
결과 뿐만 아니라 과정도 고려하며, 정량적 · 정성적 데이터의 균형을 고려하여 분석한다.
기업이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관리가능한 방안을 제시하며, 향후 단계별 개선 방안을 제언한다.
사회문제와 관련된 대다수의 사람들이 이해하기 쉽고 접근 가능한 데이터와 스토리 기반으로 작성하며, 이해관계자의 참여에 기반한 피드백을 반영한다.
미션, 철학, 메시지의 일관성과 지속가능성 전략을 고려한다.
긍정적인 임팩트 뿐만 아니라 부정적인 임팩트도 고려하며, 리포팅 및 검증 과정에서 발견한 위험과 기회 요인을 투명하게 기업에 공유하여 개선 방안을 함께 고민한다.
(5) SDGs Lens Impact(SDGs :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는 전 세계의 빈곤 문제를 해결하고 지속가능한 발전을 실현하기 위해 2030년까지 유엔과 국제사회가 달성해야 할 인류 공동의 목표로, 총 17개 목표와 169개 세부목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HGI는 겅강과 웰빙(SDG 3), 양질의 교육(SDG 4), 양질의 일자리와 경제성장(SDG 8)을 달성하기 위한 솔루션에 가장 많은 투자를 했습니다. HGI가 투자한 포트폴리오사의 비즈니스를 중심으로 SDGs를 설명합니다.
콘텐츠 관련 문의
- 전북창조경제혁신센터 성장육성본부 투자육성팀 박경희 매니저
- 전화 : 063-220-8910
- 이메일 : pkh@ccei.kr